-
[일상일지] IT교육 운영 업무 소개이모저모/일상 2024. 7. 10. 14:11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꾸준히 블로그 글쓰기 2일 차를 맞이하여 IT 교육 운영이 무엇인지, 주요 업무는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달에 몇 번 혹은 주에 몇 번 정도는 꾸준히 블로그 글을 쓰려고 노력해야겠어요 🥹)
CONTENTS
1. IT 교육 운영이란?
2. 교육 운영자의 주요 업무
3. 회사에서 교육 운영자로 지냈던 경험
4. 필요한 역량 - 자기소개서 내용
IT 교육 운영이란?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설명하자면 IT 교육 운영 직무는 IT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단순히 강의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을 넘어서, 교육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교육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KDT나 국비지원 수업 등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듣는 수업을 제공하는 기업이나 학원에서 일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더 와닿을 것 같아요!
IT 교육 운영자의 주요 업무
교육 운영자에게 회사 별로 요구하는 업무의 정도나 모양이 다른데요!
교육 행정을 맡는다고 하면 주로 학교에서처럼 학생들의 졸업을 관리하고 출석을 담당하거나 수당을 지급하는 KDT수업의 경우에는 교육행정 담당자가 훈련장려금 수당 지급 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지급 자체를 행정 담당자가 해주는 건 아니구요!
쉽게 설명하면 한 달간 출석을 빠짐없이 잘했으면 일별 수당금 X 출석일수로 환산해서 지역 담당 고용센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해요.
행정 담당자의 경우 공문을 발송하는 일이 잦고, 학생들에게 응대 전화나 혹은 취업에 관한 조사로 전화하는 일이 많답니다.
따라서 직업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면 조금 더 우대받을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회사는 교육을 운영할 자격이 있는지 나라로부터 심사를 받아야 해요.
이때 심사공고 확인하고 챙겨서 올리는 역할도 한답니다.
이 부분은 행정의 영역에 가까워서, 교육 운영으로 돌아와 자세히 설명하자면 교육 운영은 3단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서 드는 예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1. 교육 운영 전
교육 운영 전에 가장 먼저 할 일은 커리큘럼을 정하고 학생을 모집하는 일입니다.
강의 별로 800시간 혹은 920시간 재직자가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단기 과정은 36시간 등 시간이 다양한데요!
이 시간에 맞추어 강사님과 강의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커리큘럼을 논의합니다.
강사님과 깊이 있는 논의를 해야 하다 보니 보통 IT 교육 운영자들은 IT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고 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비전공자여도 IT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해 본 사람이거나 국비로 이미 교육을 들은 사람이라면 이 직무도 추천해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학생을 모집하는 일인데요.
이건 회사마다 다를 것 같지만, 수업 시작 전에 마케팅팀과 협업을 해서 학생을 모집하고 모집된 학생들에게 전화를 통해 조건 확인 혹은 인터뷰나 시험 등을 하는 것도 교육 운영 매니저의 기획하에 진행하게 됩니다.
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게 보이는 업무이기도 해요.
세 번째로 학생을 모집했으면 운영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운영 전 학생들이 사용할만한 도구들을 세팅하고 강의 환경을 구성합니다.
이렇게 대략 세 단계를 거치면 교육 운영 날짜가 된답니다!
2. 교육 운영 중
교육 운영 중에는 보통 학생들과 소통하고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업무를 해요.
출석관리, 학습 진도를 못 따라오는 친구는 없는지 상담도 한 번씩하고 과제 제출도 관리한답니다.
특강을 준비하는 것도 교육 운영의 한 부분인데요!
학생들이 원하는 특강 수요를 파악해서 진행하고 있으니, 만약 내가 부트캠프나 KDT 혹은 국비지원 학원을 다닐 때 만족도 조사를 받는다면 많이 많이 의견을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강사님과의 소통과 행정 처리 등이 운영 중 큰 업무예요.
출석 여부나 시험 결과에 따른 수업 난이도 조정 등 수업이 끝난 뒤 운영자들은 강사님과 커뮤니케이션이 잦을 수밖에 없는 직무인 것 같아요.
3. 교육 운영 후
교육 운영이 마무리될 때쯤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요.최종 만족도 조사는 진행하지 않을 경우 훈련장려금 수령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로 받아야 하는데요!또한 다음 교육 운영을 위한 커리큘럼을 준비하기도 하고, 교육 수료를 위한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마무리 멘트를 준비하는 등 여러 업무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주요 업무를 몇 가지 기재해 봤어요!
실제 회사에서의 경험
저는 실제로 한 개의 스쿨을 운영해 봤어요 이후에는 운영에서 행정으로 업무가 바뀌었어요.
행정 업무로는 여러 스쿨의 행정을 한꺼번에 처리해 봐서 여러 스쿨의 운영을 지켜볼 수 있었어요.그 당시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지금 와서 말할 수 있는 건 전 회사를 다닌 1년 동안은 학생들을 위한 일을 계획할 수 있던 시간이었고, 또 제 미래를 확립할 수 있던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교육 운영이라는 게 단순히 학생들을 케어한다를 넘어서 학생들을 이끌어 좋은 곳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그만큼 책임감도 막중한 업무라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진중하기만 하다기보다 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는 시간도 많기 때문에 요즘 말하는 젊게 사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장점이자 단점이라 하면 실제 회사에서는 글로 기술했던 것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서칭 등 능력이 필요로 해요.
IT교육을 단순히 알고 있다를 넘어서 내 기술도 개발하는 습관을 들여야 더 좋은 교육이 탄생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또한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보면 자연스레 다툼도 있고 맞지 않는 분도 있을 거예요.
이건 교육 업계뿐만 아니라 어떤 회사에서도 있을법한 일인데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좀 더 기른다면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좋은 의사소통이 좋은 시너지를 낸다는 것은 정말 당연한 논리거든요.
필요한 역량 - 자기소개서에 들어가면 좋을 내용
이제 마지막 가장 하이라이트예요!
제가 교육 운영을 하면서 느낀 교육 운영자로서 필요한 역량은
1. 기술에 대한 이해도(IT에 대한 꾸준한 관심도)
2. 리더십과 타인의 성장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3. 커뮤니케이션 능력
4. 엑셀, word 등 실무서류 작성능력이렇게 4개인 것 같아요.
위의 4가지 역량을 자개소개서에 잘 녹여서 쓰면 좋을 것 같아요!
면접 때에도 관련 질문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요.
저는 면접 때 2번에 관한 질문을 받아본 경험이 있어요.
이번 포스트도 길어졌는데 IT 교육 운영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이모저모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g] 불만 후기 (9) 2024.10.07 [2박 3일]동해 여행 (1) 2024.07.30 [여행계획] 10년지기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베트남 나트랑 (1) 2024.07.25 [일상일지] 개발자 취업준비생부터 대학교 계약직 교직원까지 (1) 2024.07.09